2016. 8. 21. 20:49ㆍ자격증 공부/정보처리기사
[1] 입출력 설계
1. 입력 설계
1) 순서
입력 정보 발생(Where, who) > 수집(how) > 매체화(which) > 투입(when) > 내용(what)
<-> 출력 순서: 내용 > 매체화 > 정보 분배 > 정보 이용(입력과 거의 반대)
2) Data 입력 방식
ㄱ) 집중 매체화: 전표상에 기록했다가 일괄 입력
ㄴ) 분산 매체화: 데이터 발생 장소에서 입력
ㄷ) 회귀(Turn around): 출력된 후 이용자 거쳐 재입력(ex. 공과금-지로 용지)
2. 출력 설계
1) 대화형 입출력 방식
ㄱ) 프롬프트: 질의에 응답(당신은 male/female? > male)
ㄴ) 메뉴: 선택지 제시(a. 물 뿌린다/ b. 뺨을 친다)
ㄷ) 항목 채우기: [사용자 ID] 입력
*COM 출력(Computer Output Microfilm)
:사진 찍듯이 현상 자체를 필름에 저장(지도, 설계도면에 사용)
[2] 파일 설계
1. 순서
파일 목적(why) > 항목(what) > 특성(what) > 매체(which) > 편성 방법 결정(how)
*Transaction File
:거래 내역 담는 임시파일로, 마스터 파일 update 역할
[3]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설계
1. 일괄 처리의 처리 패턴
1) 병합(Merge): 여러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합침
2) 매칭: 대조 통해 이상한 정보 걸러냄(check list에 저장)
3) 조합(Collate:콜라보) 대조 통해 동일한 것/이상한 것 걸러냄
4) 갱신(update): 구 정보(마스터)에 변동 사항(트랜잭션) 추가해 최신 정보 만듬
5) 추출(Extract) =info. Retrieval, 조건에 맞는 파일만 걸러냄
6) 분배: 조건 맞는/안 맞는 구분해냄
7) 생성(generate): Data 입력해 다른 형식의 파일 만들어냄
2. 에러 검증 시스템
1) 컴퓨터 입력 단계의 에러 체크
ㄱ) 일괄 합계 검사(Batch Total Check): 수작업과 계산 결과 비교
ㄴ) 균형 검사(Balance Check): (차변 합계) == (대변 합계) 비교
ㄷ) 한계 검사: 입력 데이터가 정해진 범위(1~100)에서 벗어났는지 확인
2) 계산 처리 단계에서의 에러 체크
ㄱ) 부호(plus-minus): 부호가 양/음인지
ㄴ) zero balance: 결과가 0인지
ㄷ) impossible: 0으로 나누는 경우가 있는지
[4] 시스템 평가와 문서화
1. 개발 비용 산정 방법
1) 델파이(Delphi): 중재자(MC 역할)가 전문가 의견 종합
2) LOC(Line of Code: 원시코드라인)
예측치=비관+4*기대치+낙관
6
편차=(비관-낙관)
6 의 제곱
2. 문서화의 목적
1) 표준화 - 의사소통, 인수인계, 교육훈련 UP
2) 공유 자산화 - 동시 개발, 유지보수 UP
[5] SW 공학 및 IPT
1. SW 개발 주기
폭포수 모형 | 프로토타입 |
순차적 산출물 명확 | 간단, 저비용 BUT 기능 제한되므로 소규모에 적당 |
<폭포수 모형 순서> 조사 > 설계 > 구현 > 사용
타당성 조사/요구사항 확인 > 기본/상세 설계 > 코딩/통합 > 실행/유지보수
2. 모듈의 특징
1) 독립적으로 컴파일
2) 부품처럼 재사용 가능
3) 응집도(Cohesion) 强, 결합도 弱해야 -> 독립성 UP
<강한 순서>
응집도 | 결합도 |
기능>순차>정보>절차 >시간>논리>우연 | 내용>공통>외부>제어>스탬프>자료 |
[6] 구조적 분석 및 설계
1. 자료 흐름도(DFD)(=버블 차트)
1) 특징
ㄱ) 도형 중심
ㄴ) 하향식
ㄷ) 사용자=개발자 간 의사소통 수단
2) 구성 요소
O ㅡ> ㅡ ㅁ
처리 DF D Store 단말(Terminator)
2. DD 기호
= : 정의
+ : 연결
[ ] : 선택 사항
{ } : 반복
; OR | : 나열
[7]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
1. 캡슐화(데이터/연산 묶는 것)
1) Info. Hiding
2) Continuity(영속성): 연산 범위 명확히
3) Protection: 변경 발생시 오류 파급 효과 낮도록
4) Decomposability(분해성): 큰 문제 > 작은 문제로
5) Understandability: 이해하기 쉽도록
[8] 명령 수행 및 제어
1. 명령어 수행(FDOEI)
1) 순서: 명령어 인출(Fetch) > 해독 > Operand 인출 > 실행 > 인터럽트 조사(잘 실행됐는지)
*명령어 성능 = 수행
패치+준비
2) 마이크로 오퍼레이션: 명령 수행 위한 CPU의 상태 변환
3) 마이크로 사이클 시간(어쩔 때 사용?)
ㄱ) 동기 고정식: 수행 시간 유사
ㄴ) 동기 가변식: 차이 현저
ㄷ) 비동기식: 서로 다른 마이크로 사이클 시간 부여할 때
2. 메이저 상태: CPU가 뭐하고 있는지 나타냄
1) 종류(F,R은 FLAG)
F | R | 상태 |
0 | 0 | 인출(Fetch): 명령어 해독 |
0 | 1 | 간접:재접근 |
1 | 0 | 실행 |
1 | 1 | 인터럽트 처리 |
[9] 기억 장치
1. 개요
1) 메모리 간 비교
(위로 갈수록 고속, 고가, 소용량) like 300
레지스터
캐시메모리
주기억(RAM)
보조 기억(디스크)
*밴드 폭(Bandwidth)
기억장치가 1초에 전달하는 비트수
(주기억-CPU 간 전달 능력 한계 의미)
2. 주기억 장치
1)
| DRAM | SRAM |
재충전 | 필요 | X |
집적도 | 고 | 저(소수 정예) |
속도 | 저 | 고 |
소비전력 | 저 | 고 |
가격 | 저 | 고 |
2) ROM 종류
| Mask | PROM | EPROM | EEPROM |
변경 | 불가(+비쌈) | 1번 | 여러 번 | 얼마든지 |
3. 보조 기억 장치(자기 디스크)
1) 구조
ㄱ. 동심원: 트랙
ㄴ. 피자 조각: 섹터
ㄷ. 원통: 실린더(트랙과 개수가 같음)
2) 접근 시간
= Seek(트랙 찾는) + Rotational Delay(섹터가 헤드에 도달) + Transfer(데이터 전달)
ㄴ>SRT
3) 특징
경제적 > 대용량/고밀도 > 일괄처리 > SASD(순차적)
4. 캐시&연관 기억 장치
1) 캐시 특징
ㄱ. CPU-RAM 사이 버퍼
ㄴ. CPU 실행 중 P 기억
ㄷ. 비싸다
2) 적중도(Hit Ratio)= 적중 횟수
전체 접근 횟수
*평균 메모리 access 시간 = Hit 시간 + (miss 정도 * miss 패널티)
3) 연관 기억 장치(Associative Memory)
:내용에 따른 호출, 캐시보다 빠르고 그만큼 비쌈
5. Virtual Memory & Inter-leaving
DASD(직접 접근 장치) - 자기디스크 활용
1) 용어
ㄱ. Mappng: 내용 저장 위치 알아내기
ㄴ. Paging: 내용 분류 단위 똑같은 것(<->segment)
ㄷ. Page Fault: 없는 Page가 참조되는 것
ㄹ. 스태깅: Page Fault 발생 시 희생물로 빈곳 채움
ㅁ. Thrashing: Page Fault 多發로 Page 접근 시간 늘어나는 것
2) 메모리 인터리빙(여러 메모리가 번갈아 access)
1시 2시 3시
[메모리1] [메모리2] [메모리3]
| | |
[CPU]
*특징: 속도 빠름, CPU 활용도 U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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